#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고 저절로 판매되는 콘텐츠의 3가지 비밀

2022. 11. 18. 16:57#신기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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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만 알려드리는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고 저절로 판매되는 콘텐츠의 3가지 비밀



처음부터 정답을 일려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여러분을 스스로 찾아오고 저절로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콘텐츠에는 독자와 시청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독자나 시청자와 나와의 공통점, 이것을 저는 공통분모 만들기, 때론 교집합 만들기 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같은 아픔을 겪었거나 같은 고난을 겪은 이야기. 혹은 같은 고민과 문제에 대한 이야기로 관심과 흥미를 불러 일으킨 후 그것을 극복하고 해결한 이야기, 인간승리에 대한 휴머니즘이란 요소가 들어가야 합니다.  



이야기 속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휴머니즘 요소를 심어 주는 것이 고객이 여러분을 스스로 찾아오고 저절로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콘텐츠를 만드는 비밀입니다.



마케팅 글쓰기, 이미지, 음원, 콘텐츠 영상 만들기에도 고객과 시청자가 행동하게 하려면 스토리가 들어 있어야 합니다. 



이성보다는 감정이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 있기에 어떻게 하면 감정에 호소할 수 있는지 다양한 광고들 속에서 내가 응용할 것을 찾는 것이 고속 성장의 비결입니다.



1. 콘텐츠마케팅 글쓰기

 

콘텐츠 마케팅에서 글쓰기란 참여자들에게 특정 행동을 하도록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진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이유도 상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가 잘되는, 혹은 저절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상세페이지에는 단순히 상품의 장점에 대한 논리적인 이야기만 답겨 있지는 않습니다.



이런 상세페이지에는 진솔한 리뷰가 담겨 있습니다. 먼저 이용한 고객들이  남긴 사용후기는 훌륭한 고객 줄세우기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도 녹아 있습니다. 바로 상품이 이 세상에 나오게 된 목적, 누구를 위한 것인가? 에 대한 부분인데요. 이 요소가 고객이 감정선과 일치되면 아! 나를 위한 상품이구나, 더 나아가면 남만을 위해서 만든 상품이구나. 라는 감동까지 선사 한다면 만나지 않고 보지 않고도 유대감이 형성되고 팬덤으로까지 이어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의 탄생에 얽힌 감동적인 인간승리에 대한 이야기 요소가 들어 있으면 이것을 읽은 독자나 이런 요소가 들어간 영상의 시청자들은 나도 할 수 있다. 내 고민이나 문제도 해결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고 이런 요소는 고객의 마음을 즉시 그것도 강력하게 움직일 수있습니다.

 

여러분도 TV광고를 통해서 기후환경변화와 지구 온난화로 인한 심각한 폐해를 기후 변화 데이터가 아닌, 북극곰이 온난화로 빙하가 녹으면서 주거지를 잃어가는 영상을 보신적이 있을실 것입니다. 



이처럼 지구의 온도가 매년 몇도씨가 올라가고 북극의 빙하가 매년 00씩 사라지고 있다는 데이터 보다는 북극곰이 새끼를 데리고 생존지를 잃어가는 모습 속에서 더 진한 감동을 받게 되셨을 것입니다.  



내가 살아온 이야기, 그리고 그런이야기와 동질감을 가진 사람들과의 감정적인 교감을 일으키는 것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뒤의 글에서도 목적에 대한 이야기가 여러번 나올 예정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목적에 대한 중요성을 더 상기 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시간을 낭비하는 분들이 너무나 안타까워서 강의 시 마다 우리의 모든 행동 하나마다 모두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그래야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된다고, 그리고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는 각자에게 주어진 사명을 이루기 위해서 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도 내가 가진 달란트로 사명을 감당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시길 기원합니다. 

 

2. 콘텐츠마케팅 스토리텔링의 3요소

 

콘텐츠마케팅 스토리텔링의 3요소는 목적과 근거, 진정성 등 3가지 입니다.

 

목적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고객이 행동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글쓰기를 하실때 반드시 목적을 가진 글쓰기를 하셔야 합니다. 고객의 반응을 불러 오려면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 그들에게는 어떤 도움이 되는지 또한 분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의 이야기에 대한 명확한 근거인 결과물을 보여 주어야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진실성인데요. 여러분의 이야기에 힘이 실리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믿지 못할 이야기가 아닌 신뢰받는 이야기를 구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인 근거가 데이터를 보여 줌으로 이성에 호소한 것이라면 마지막 세번째는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감정에 호소하는 요소가 들어 있어야 합니다. 내가 듣고 싶지 않은 이야기를 들어 줄 독자나 시청자 그리고 고객은 단 한명도 없습니다. 



정말 독자를 위하는 마음, 시청자를 위하는 마음, 그리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이 녹아 있어야 합니다. 진실된 마음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진정성에는 삶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손이가고, 발이가고, 돈을 사용하는 적용은 말뿐인 관계에서 진정성 있는 관게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단 주의할 점은 분별과 구별입니다. 진정성을 나눌 대상이 있고 그렇지 않은 대상도 있습니다. 이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분별하지 못하면 소중한 여러분의 인생도 망가지지만 여러분의 소중한 가정도 망가 질 수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만나는 사람, 그리고 여러분이 자주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인생과 내 가정을 망칠 관계인지, 아니면 합력하여 선을 이룰 수 있는 관계인지, 이것을 알게되면 콘텐츠마케팅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3. 콘텐츠마케팅 스토리 구성법

 

나의 스토리에 관심을 가질 대상은 누구인가?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달란트는 무엇인가)



그들이 고민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특히 고통스러워하는 문제,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을 즉시 행동하게 할 이야기는 무엇인가?

(고통, 걱정, 두려운 문제를 해소할 해결법)

 

명확한 대상을 정하고 구체적으로 그들의 이름을 불러 주어야 합니다.



콘텐츠 구성 시 잠재고객들이 나를 기억할 만한 한 가지 핵심적인 메시지를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자신과 맞추어 공통분모로 교집합으로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 더 나아가 자신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전문가로 인식할 수 있는 이미지를 이야기로 풀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부분은 나의 달란트, 나의 진정한 경험에서 생겨난 깨달음, 교훈적인 요소 그리고 성공스토리를 담아 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그동안 살면서 얻은 교훈과 깨달음을 매일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단지 이런 교훈을 얻었다. 이런 깨달음이 생겨서 좋았다. 이런 표현이 아니라 그것을 내 삶에 적용해보니 이런 부분은 힘이 들었고 이런 방법으로 극복하니 이런 변화가 생겼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실전에서 실천해보고 경험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머리로 느낀 것과 몸으로 느끼것은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이세상에는 수많은 강사와 교수라는 전문가들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들도 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머리로만 아는 사람과 머리와 온몸으로 아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이론이 정립 된 것이 머리로 아는 것이라면 몸으로 안다는 것은 실전 경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전경험이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으면 알긴 아는데 이것을 누군가에게 전수해 주기는 어려운 사람이 됩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실전경험을 이론으로 정립한 멘토인지 아닌지를 분별하고 구분하는 일입니다. 종교적으로는 거짓선지자를 따르면 모두 지옥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세상적으로는 잘못된 것을 배우고 그것을 억지로 하려고 하다가 중요한 기회와 때를 모두 놓치고 아무것도 이룬것 없이 나이만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신기한마케팅 연구회 회원 여러분 오늘 바쁜일 급한일을 잠시 멈추고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분별하고 구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나의 욕심과 교만은 무엇인지? 깊이 묵상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자주 일상을 잠시 멈추고 세상과 거리를 두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럴때 마다 큰 깨달음이 생겨나고 삶의 변화들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오늘 무슨 생각을 가장 많이 하는지? 



가장 신경이 쓰이는 일은 무엇인지?



오늘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일은 무엇인지?



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어디인지?



그리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대상은 누구인지?



잠시 멈추고 제가 드린 질문에 답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을 통해 깨달은 것을 정리하고 깨달음과 교훈을 다시 삶가운데 적용한 후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여러분의 콘텐츠에 스토리로 녹여 내시면 그것이 바로 여러분의 스토리가 됩니다.



스토리텔링을 어렵게 생각 하지 마십시요. 나와 공감할 수 있는 고객을 찾고 그들과 고갬할 수 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이 공감하고 공명을 일으키도록 만드는 일을 목적으로 이루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입니다.



내가 이 콘텐츠를 만드는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합니다. 나는 이 콘텐츠를 왜 만들까?재미를 주기 위해서, 화젯거리가 되기 위해서, 도움을 주기 위해서,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 시청자를 늘리기 위해서, 무언가를 판매하기 위해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서, 조회수를 높리기 위해서, 고객의 DB를 구축하기 위해서 등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트렌드를 잘 알고 시대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강의 시마다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당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하지 마세요. 독자들이 그리고 고객들이 듣고자하는 것을 말하고 들려 주세요. 라는 것입니다. 내가 콘텐츠를 만들어서 보여주고자 하는 대상은 누구인지 다시금 특정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TIP : 스토리텔링 성공공식

 

목적과 대상을 구체적으로 명확히 해 주세요.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시고, 대상을 명확하게 특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입부에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해주세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는 것은 독자가 처음부터 흥미를 가지고 끈까지 읽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후킹 요소가 들어간 결론을 미리 접하면 왜? 그렇다는 것이지 더 궁금하게 됩니다.



이야기는 3단계로 구성 해 주세요.

이야기는 도입부, 중간, 마무리 3단계로 구성됩니다. 전체 100% 중 글의 분량은 도입부 부분은 10% 정도, 중간 부분은 70%, 마무리는 20% 정도로 작성 하시면 됩니다.

 

도입은 이야기에 흥미를 갖게 하는 부분이고, 중간 부분은 본격적인 스토리, 마무리는 스토리와 내가 가진 목적을 담은 메시지를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로 진실성을 강조하고 근거를 보여 주세요.

시간과 장소를 넣어서 실제 있었던 사건을 근거로하면 독자의 호기심을 끌 뿐만 아니라 독자는 이 스토리가 진짜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중언부언하거나 두리뭉실하게 하지 말고 6하원칙을 넣어서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독자들이 스스로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청사진)

내 이야기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경우는 내가 주인공이기에 1인칭 시점으로 나의 이야기를 내 이름까지 넣어서 작성해야 합니다. 



독자가 이야기를 듣고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하라는 부분은 독자의 감정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독자가 무언가를 느끼고 구체적으로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구성해주고 이미지나 영상을 첨부해서 청사진까지 그려 보게 하면 마케팅 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에서는 긍정적인 메시지로 진정성을 넣어 주세요.



제가 전달하는 메시지에는 늘 반복해서 강조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것이 여러분의 것이 되면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인생을 바꾸어 놓을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메시지가 단지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고 저절로 판매되는 콘텐츠의 5가지 비밀만 아시게 되는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삶이 보다 나은 삶으로 바뀌어지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음을 알아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제글을 보시고 제가 던진 질문에 답을 안하는 분들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서 실전에서 실천해 보셔야 여러분의 것이 됩니다. 그런데 막상 하려니 따라하기가 힘든 부분도 있으실 것입니다.



그럴때는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 주세요. 그리고 글을 읽으신 후 느낀 점도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진정성이 있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시면 됩니다.



스토리텔링을 글쓰기에 적용하든지 혹은 강연 시 적용 할때 여러분이 잘 알고 계셔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알여 드리고 마무리 짖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하는 이유는 결국 사업과 연결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따라서 마케팅 메시지로 가는 다리역할을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독자 스스로 상상하도록 여운을 남기는것이 스토리와 사업 메시지를 연결 시키는대 매우 효과적입니다. 



제가 변화 된것처럼 당신도 변화 될 수 있습니다. 잠시 2-3초간 글읽기를 멈추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낼 변화를 한번 상상해보세요. 당신이 000으로 변화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저는 강의 중 잠시 멈추도록 하고 스스로 상상하거나 생각해 보게 한 후 그것을 발표하도록 질문하는 방법을 강의 시에 자주 사용합니다. 이방법은 집중도를 높이고 독자나 청중이 이야기속으로 더 깊이 들어오도록 만드는 연결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이 읽고, 보고 듣고 경험한 모든 이야기에 제목을 정하고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훈련을 하면 여러분의 필요시 스토리를 꺼내 쓰기에 편리해 집니다.


오늘은 콘텐츠마케팅의 꽃인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알려 드렸는데 이해가 잘 되셨는지요? 

댓글로 구독평 꼭 남겨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출처]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고 저절로 판매되는 콘텐츠의 3가지 비밀 (신마연[신기한마케팅연구회]1인창업소자본투자쇼핑몰프랜차이즈) | 작성자 중소기업연합통신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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