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꼭 해야 하는 이유와 블로그 만드는 방법

2022. 11. 2. 10:21#신기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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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블로그를 꼭 만들어야 하는 이유


적은비용으로 고객을 모으기 위해서는 고객의 유입통로 즉 경로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소통창구를 열어 주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홈페이지는 고가로 만들거나 화려하게 만들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너무 상업적인 이미지를 강조 한 홈페이지를 고객에게 제일먼저 노출 시켜서 처음부터 거부감을 주면 안 된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고객이 당신을 전문가로 인식시키는 정보의 전달과 그런 정보를 인지한 고객이 당신을 신뢰하게 되고 신뢰한 고객이 당신에게 도움을 요청 하는 구조, 즉 스토리형으로 단계별 퍼널(깔데기 구조)을 만드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리 소기업의 경우 유지보수나 관리가 전혀 안되는 홈페이지 보다 블로그를 최전방에 배치시키고 그 다음에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카페를 통해서 잠재고객, 가망고객들과 먼저 소통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이런 가두리 양식장에서 이들의 질문에 성실하고 전문적인 답변을 해줌으로서 이들을 무장해제 시키고 팬으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한 일입니다.



처음 시작은 작고, 성장 속도도 더딜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이 되면 폭발적으로 성장 하도록 몇가지 장치를 걸어 주면 급성장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카페의 경우는 가장먼저 양질의 콘텐츠 입니다. 그다음은 함께 할 스텝들과 활성화를 이루는 것이 먼저 입니다. 그리고 이들이 스스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길을 터 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먼저 준비해야 할 일들입니다. 



어느정도 양질의 콘텐츠 양이 쌓이고 함께 하는 스텝들과의 소통과 참여도가 높아져 활성화 된 후에 카페 주소를 모든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SNS에 링크도 걸며, 블로그글을 통해 카페로 유입 시키면서 광고도 병행 해 주면 블로그, 카페 모두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마케팅 진행 시 블로그, 카페이 외에 바이럴 마케팅 도구들로 이루어진 그물망{SNS마케팅,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팬), 페이스북광고, 모바일홈페이지(샵노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그룹, 밴드, 유스트림(유투브), 틱톡,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비즈니스용, SNS(링크드인,링크리더스),싸이월드, 이메일마케팅, 지식인(네임카드),웹문서노출, 네이버지도검색, 이미지, 동영상활용법, 오픈캐스트, 키워드광고}을 침으로서 일명 쌍끌이 전략을 통해서 타켓화 된 고객을 모으는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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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을 통하여 정보를 얻기 위해서 찾아오는 고객들과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블로그에 얼마나 소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느냐 하는 것은 당신의 사업을 알리는 가장 처음이면서 또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고객들이 여러분의 블로그로 찾아 오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아직은 여러분의 블로그 지수가 낮기 때문인데요. 앞서 알려드린 쌍끌이 전략을 통해서 모든 초첨을 블로그로 향하도록 한다면 블로그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만들기를 외 네이버에서 해야 할까요? 일단 국내를 기준으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고, 가장 많은 검색 유입률을 자랑하는 포털 사이트는 단연코 네이버가 최고이기 때문인데요. 


신기한마케팅연구회, 좋은블로그만드는방법

2022년 1월 인터넷트렌드에서 조사한 검색엔진유입률을 보면 네이버의 점유율은 61%인 반면 구글의 점유율은 29% 그리고 다음 및 기타검색엔진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기한마케팅연구회, 좋은블로그만드는방법



닐슨코리아클릭의 조사에 의하면 주요검색엔진 순방문자 증가율이 네이버의 경우 5.7% 증가 했고 구글의 경우는 11.5% 증가 했다고 합니다. 다음의 경우는 마이너스 10%라고 합니다. 



이처럼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점유률이 높이기에 네이버를 활용한 마케팅이 중요 합니다. 그런데 구글의 약진이나 그외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점유률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나스미디어가 작년에 발표한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서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검색 플랫폼에서 네이버 다음으로 유튜브(57.4%), 구글(48.6%), 다음(25.4%) 그리고 인스타그램(21.2%)이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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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누구나 조금만 배우면 전문지식이 없어도 훌륭한 블로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는 너무 정형화된 틀로 되어있고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들과의 연동성이 좋지 않기에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들어서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개방성, 연동성, 확장성이 좋기 때문이며 네이버 검색 시 네이버블로그 다음에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에 다음블로그의 순서로 검색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티스토리블로그는 SNS 위젯과도 연동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제작 후 포스팅이 완료 되었다면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에도 등록을 시켜야 검색 시 노출이 잘 됩니다.


2 . 어떤 블로그를 만들 것인가?


블로그를 만들기 전에 가장 깊이 연구하고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어떤 블로그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당신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서 결정해야 할 문제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도와줄 대상은 누구인가? 그리고 그들의 고통스러운 고민과 문제는 무엇인가? 당신은 그들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이것에 대한 해답을 먼저 찾은 후 시작하셔야 합니다.



목적인 없는 모든 행위는 시간과 돈과 건강을 낭비 시킬 뿐입니다.


당신이 광고 관련 블로그를 만드시고 싶다면 많은 방문자를 유도 할 수 있는 주제의 여행, 요리, 성, 연애, 주부, 유아, 유머, 재미 등 관련 블로그를 만든 후 광고를 탑재하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전문가용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자신이 전문적으로 포스팅 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이때 시장분석, 현황 등을 정확히 조사해서 내가 선점해야 할 전문분야를 찾고 사업 분야에 1위로 포지셔닝을 해야 하는데 이때 타켓 고객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저는 강의 때마다 고객을 버리는 훈련을 많이 하라고 가르치고 있는데 이는 나를 전문가로서 인정해주고 내 말에 경청해 주며 나를 따르는 고객을 만드는 비결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는 호통 치는 화법, 끌고 오는 화법, 의사놀이의 법칙 등을 사용 하는데 문제를 인식시키고, 문제의 해결 방향을 제시하면서 활용하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화법이기 때문입니다.


화법에 대해서는 추후 화법과 관련 된 강의 시 더욱 상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교만하면 안 되고 겸손해야 하며 상대방이 나에게 충분한 도움을 믿고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을 하게 하여야 하며 실제로도 업무가 종료될 시 감사의 인사를 들어야 완성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이 입소문까지 내어주게 한다면 더욱 더 좋겠지요. 내가 사랑하고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들만 만나도 시간이 부족 합니다. 경영이란 내가 사랑하고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과 함께 하는 일입니다.


또한 마케팅이란 고객을 모으는 일이며, 모인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일이 영업인 것입니다. 우선 전문가로서의 컨셉이 정해 졌다면 고객의 반응을 유도해야 하는데 


전화를 하게 할 것인지? 

고객이 방문하게 할 것인지? 

내가 원하는 바를 고객에게 정확히 전달해 주어야 합니다. - 명확한 콜투액션


고객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와야만 사업을 성공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에서는 경영을 내가 사랑하고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과 함께 하는 일이라고 말씀 드렸는데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객을 모으고 판매하는 영업활동을 합한 것을 경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다음의 내용들은 기본적인 내용들이기에 이를 참조하여 당신만의 독특한 블로그를 만들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3 . 블로그 만드는 방법


1) 전문가로 포지셔닝 할 주제를 선택하라


온라인 상의 모든 글들은 검색어, 즉 키워드를 통하여 유입됩니다. 


따라서 포스팅 시 검색어를 미리 정해야 하며 검색어에 맞는 글과 이미지, 동영상 등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우선 전문가로서 포지셔닝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하여 내가 최우선적으로 선점 할 수 있는 영역부터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이란 키워드로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고객과 만날 수 있는 접점 키워드로 검색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령 세무사라면, 양도세, 조세불복, 증여세, 절세, 세금환급 등등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해 보시면 되는데 세무분양 중에도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를 세분화해서 그에 맞는 키워드로 잠재고객이 질문하는 질문에 접근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을 통하여 마케팅이라고 검색 시 추천검색어, 연관검색어 등이 아래와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키워드로 수집 하면 됩니다.



신기한마케팅연구회, 좋은블로그만드는방법

우측 하단의 더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추가적인 연관검색어를 더 볼 수 있습니다.


신기한마케팅연구회, 좋은블로그만드는방법



위의 더보기 기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노출 됩니다.




신기한마케팅연구회, 좋은블로그만드는방법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상단에 검색되는 뉴스, 이미지, 어학사전, 블로그, 카페, 지식백과, 책, 지식인, 동영상, 전문정보, 실시간검색, 웹문서, 순으로 검색이 되는데 관련 글들의 검색어를 연구해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또는 네이버 메인화면 하단에 보시면 검색광고가 있는데 광고주 등록 하시고 키워드를 발췌하셔도 됩니다.


모든 방문자들은 자신이 궁금하게 여기는, 정보를 얻고자하는 주제어로 검색하여 유입된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어버리시면 안 됩니다.



제가 늘 강조하는 것은 고객이 던지는 질문을 찾고 그것에 대한 해답을 준비하고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식인 질문과 카페의 질문을 키워드로 찾고, 그것에 대한 해답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만들기에서 네이밍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모든 글을 읽기 전 혹은 메일과 쪽지 등을 보게 된면 우리가 가장처음에 하는 일이 제목을 보는 것입니다.


제목에 흥미가 있으면 그 글을 읽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스팸 처리 가 되어 버립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제목, 즉 네이밍은 정말로 중요하며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블로그의 제목을 정할 때도, 닉네임을 정할 때도, 캐치 카피를 작성 할 때도, 카데고리 등을 설정 할 때도 관련 검색어가 매우 중요 한 것이며, 관련 검색어에 맞는 포스팅이 따라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제목과 닉네임 카데고리 등은 관련 타켓과 관련된 제목으로 정해야 합니다.



제목은 상호로 하셔도 됩니다. 세무법인 다솔, 법무법인 하나 


닉네임은 전문분야를 넣어서 잠재고객이 블로그 운영자가 어떤 전문가인지 바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닉네임 세무법인 다솔의 경우는 양도세절세전문가 / 증여세절세전문가 ...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넣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바로 인식하고 알기 쉬운 닉네임으로 만들소 상대방이 바로 내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지 이미지를 바로 인식하도록 하는 별명으로 해야 합니다. 



법무법인 하나의 경우 기업회생전문가, 기업파산전문가, 채권추심전문가 등 업무와 관련 된 키워드를 넣어서 만들면 됩니다.



저는 제자들의 기를 직접적으로 꺽고싶지 않아 그들이 스스로 지은 별명을 존중해 주고자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간접적으로라도 이글을 통해서 스스로 깨우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별명은 사실 지명키워드입니다. 잠재고객이 검색 후 내가 적은 글의 제목이나 내용을 보고 나를 직접 검색해 줄 검색어가 바로 지명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내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그리고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인지를 한번에 인지 하도록 한단어로 함축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한단어로 함축하기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여러분이 하는 전문적인 일과 연관된, 그리고 고객이 자신의 고민과 문제 해결을 취해서 찾는 키워드를 넣어 주면 됩니다.



위의 예인 닉네임 세무법인 다솔의 경우는 양도세절세전문가 / 증여세절세전문가 ... 처럼 말입니다. 



카데고리에는 일상을 적는 카테고리, 전문적인 컬럼정보, 소책자신청 및 고객후기(추천서), 실시간 비밀 상담계시판, 전문상담 게시판 등을 블로그나 카페에 꼭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는 왜 이일을 하는지, 누구를 위해서 하는지, 그즐에게 어떤 도움이되며 가치가 있는지를 한문장으로 만든 이타적인 캐치프레이즈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후킹 요소가 됩니다. 



이 메시지만 보고도 당신의 전문적이며 풀륭하며 따뜻한 능력과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달 할 수 있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네이밍

닉네임

캐치프레이즈



이3가지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모든 콘텐츠 마케팅에 정말 중요한 요소이니 꼭 기억하시고 신중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아래 네이버의 모든 영역을 스스로 도배 시킬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그것 또한 블로그를 만들고 성장 시키는 비결인 동시에 여러분의 플랫폼과 사업을 성장 시키는 비결입니다. 



신기한마케팅연구회 회원님들이 조기에 성장 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댓글과 좋아요 꼭 부탁드립니다.



[출처] 블로그를 꼭 해야 하는 이유와 블로그 만드는 방법 (신마연[신기한마케팅연구회]1인창업소자본투자쇼핑몰프랜차이즈) | 작성자 중소기업연합통신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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