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잘하는 방법

2022. 11. 2. 10:11#신기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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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분들이 블로그는 알고 있는데, 포스팅(글쓰기)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하십니다. 포스팅이란 카페에 글을 올리는것처럼 블로그에 콘텐츠(사진, 글, 동영상)를 올리는것을 말합니다.


여러분도 파워블로그가 되면 온라인 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어, 알려지고 전파될 수 있습니다. 파워블로거란 특정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입니다.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자발적으로 블로그 글을 퍼다나르는 등 홍보가 되는 것입니다.


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언론매체 광고처럼 광고비가 부담이 되거나 큰 효과를 보지못한 사업자분들에게 블로그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광고판으로 많이 바뀌는 점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요소가 많은 것이 블로그입니다.


블로그는 껍데기만 꾸미고 가꾼다고 해서 인기있는 블로그가 되는것이 아니라, 블로그 안에 들어가는 정보(포스팅 콘텐츠)가 필요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이들이 공감할때, 인기있는 블로그가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찾고, 더불어 내가 쓴 콘텐츠를 공감하게 된다면, 이미 성공적인 홍보 마케팅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포스팅 하기전 체크해야할 부분들과 하고 나서의 관리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스팅 전 체크할 사항


1. 블로그 품질지수를 체크해 봅니다.



블로그 품질지수가 낮으면 아무리 좋은 컨텐츠의 포스팅이라 할지라도 노출되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품질지수 체크는 직접 세부키워드와 대표키워드를 조합해서 포스팅을 진행해보시고 노출이 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통계를 들어가보셔서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찾아오는 사람들보다 모바일 또는 다음,네이트 등에서 유입된 인구가 많다면 의심해보세요. 상업적인 문구와 상품링크를 여러번 노출하였을 경우 검색엔진에 걸러져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블로그 품질지수가 낮으면 회복속도가 걸리며 이 경우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시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1) 블로그 품질지수는 무엇인가?



블로그 품질지수는 공감지수,댓글지수,포스트뷰지수,정보력지수,키워드지수,조회수지수,스크랩지수 등 많은 지수들을 조합하여 지수값이 높으면 고품질, 지수값이 낮으면 저품질이라하여 품질지수의 높고 낮음에 따라 검색노출에 큰 영향을 받게됩니다. 



품질지수가 높으면 컨텐츠 전달력이 낮아도 쉽게 노출이 되고, 반대로 품질지수가 낮으면 컨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검색에 노출이 잘 되지 않겠죠? 이것은 치명적입니다. 반드시 품질지수를 체크하고 난뒤 블로그 제작을 권해드립니다.



블로그지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루다

https://www.baruda.co.kr/




포스팅 후 체크할것 


1. 관련 콘텐츠를 복사해서 붙여넣지는 않았는지요.



블로그에 상품이미지와 관련문구를 타 홈페이지나 사이트에서 그대로 복사하여 붙여넣었을경우 검색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들더라도 노력과 정성이 들어간 콘텐츠가 검색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글도 이미지도 늘 새글과 새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2. 키워드 선정의 문제점은 없는지 체크하세요.



같은 키워드를 여러번 반복해서 포스팅을 진행할경우 검색로봇에 걸러져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부키워드로 여러개를 나누어 진행을 하시고 될 수 있으면 중복된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면 안됩니다. 500자에 1-2개 / 1000자에 3개 / 1500자이상 시 5개 정도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컨텐츠의 내용이 너무 많거나 적은건 아닌지 체크하세요.



컨텐츠의 양이 많다고해서 검색이 잘 되는건 아닙니다. 사진과 영상을 많이 넣고 비슷한 유형으로 포스팅을 하더라도 글만 넣은 포스팅이 검색에 잘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품질지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고, 키워드와 문구의 적절한 조합으로 노출이 잘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단은 양질의 포스팅이란 글의 양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중간 중간 이미지를 넣어주면서 이미지에 키워드를 넣어주면 이미지도 상위에 노출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영상도 노출이 되려면 이미지처럼 키워드를 넣어 주셔야 합니다.


4. 태그달기와 기타 설정정보를 확인합니다.



태그달기에 너무 많은 태그가 달려있다면 검색로봇에 의해 걸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한 태그조합으로 쉽게 검색될 수 있도록 하세요.


설정정보에 네이버검색허용, 외부수집허용 등 모든것들을 체크하여야 검색에 잘 반영됩니다.


5. 보내기 버튼을 활용합니다.



포스팅작성 완료후 SNS 미디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글을 알리도록합니다. 페이스북,트위터,카페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가입을 하신뒤 연동을 진행하세요. 


6. 상품콘텐츠 외에 정보콘텐츠 글도 작성합니다.



상품콘텐츠에 신경쓰다보면 많은 방문객들이 유입이 될 수 는 있지만 상품구입으로 연결되기는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신뢰와 믿음이 중요하기 때문에 상품콘텐츠와 더불어 상품과 관련된 정보콘텐츠 카테고리를 만든뒤 게시물을 올리는것이 좋습니다. 정보를 깊이있게 얻을 수록 관련 상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처음 블로그를 하는 분들에게 권해 드리는 것은 카테고리를 3개만 만들라는 것입니다.



1) 양질의 정보를 담은 카테고리



2) 콜투액션을 담은 세일즈레터 카테고리



3) 일상을 정리하는 일기장 카테고리 입니다. 

업무일지로 사용해도 좋고 일상을 메모해도 좋습니다. 노출을 원하지 않으면 비검색으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7. 포스팅은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어야합니다.



포스팅은 한번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합니다. 포스팅을 하루 걸러서 하고, 이틀 걸러서 하거나, 어쩌다가 한번 할 경우 검색노출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검색에 노출되는 포스팅의 글은 언제라도 위치(자리)가 바뀔 수 있습니다. 포스팅은 하루에 1개 이상 등록해주시는 것이 검색 노출이 되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으니 비검색으로 한 일기장 카테고리는 매일 작성 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를 성장 시키려면 양질의 포스팅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등 외부에서 유입 되도록 만들어서 트레픽을 높여 주어야 합니다. 또한 서로이웃 숫자를 늘리고 원활히 소통하며 댓글과 좋아요 공감 등을 많이 받아야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시 상위 링크 방법​



1 . 블로그 작성 시 키워드를 활용하라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키워드를 먼저 추출 한 후 그 키워드를 주제로 글을 쓰고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쓰기 구조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와 고객이 필요로 하는 키워드를 발굴 한 후 제목 글의 앞부분에 대표 키워드를 1번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제목의 앞에 넣어도 되고, 제목의 뒤에 넣어도 되지만 가능하면 앞에 배체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의 눈에 접점 키워드가 먼저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부제목을 달아 고객에게 구체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대표키워드를 1번 더 넣어 주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블로그 상위 검색에 노출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글자수가 500자 정도면 1-2개만 넣어 주면 됩니다. 


특히 본문내용에 적절하게 대표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중복해서 1000자 정도는 3번정도 1500자는 5번 정도 자연스럽게 넣어주면 되는데 이 또한 블로그 포스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2 . 블로그 본문에 이미지를 넣어라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경우 이미지 10장 이상 넣어 주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는 경우 이미지는 5장정도, 경쟁이 없는 키워드는 1개정도 넣어 주면 블로그 상위 검색 및 노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 특히 상위노출이 필요한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


1) 블로그 본문에 포스트와 이미지를 반복하여 작성 하라



글과 이미지를 반복하여 작성 하는 이유는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을 오래동안 유지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블로그 콘텐츠와 연관성이 있는 블로그 글을 링크로 서로 연결시켜줌으로서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 주어야 합니다.


이미지 파일의 제목을 키워드로 작성 하라 


예) 접점 키워드+ JPG, GIF 등


2) 블로그에 동영상 파일을 함께 올리는 것이 좋다.​


윈도우 무비메이커나 알씨 등 프로그램을 이용 사진 몇 장만으로도 쉽게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주로 망고보드를 활용해서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만들어서 블로그에 함께 올려 줄 것, 이때도 영상 파일의 이름을 키워드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3) 블로그 포스팅 후 반드시 태그를 달아라.​


블로그 포스팅 후 태그는 제목, 본문 키워드 이외에 연관, 추천 키워드를 발취하여 달아 주면 됩니다. 연관키워드에는 제목과 본문에 들어간 주요키워드가 포함 된 결합 키워드를 의미하며 상세키워드란 문장 형태로 작성 된 키워드를 의미 합니다. 



[출처] 블로그 글쓰기 잘하는 방법 (신마연[신기한마케팅연구회]1인창업소자본투자쇼핑몰프랜차이즈) | 작성자 중소기업연합통신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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