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0. 14:44ㆍ#신기한마케팅
지금부터 필자가 드리는 질문에 대해서 답을 달아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질문에 대한 정답은 필자가 모두 알려 드리겠지만 여러분 향후 스스로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아래 질문에 대해서 답을 달아 보고 스스로 연구하고
묵상하는 습관이 생기는 일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1. 고객을 특정하자
1) 여러분의 고객은 누구인가?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꼭 필요로 하는 고객은 누구인지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2) 여러분의 고객이 다니는 동선과 그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은 어디에
있는가?
어느 곳에 가면 여러분의 고객을 많이 만날 수 있는지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3) 여러분의 고객을 많이 알고 있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여러분의 고객에게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여러분과 협업이 가능한 파트너는
누구인지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2. 고객을 모으고 만드는 방법
먼저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가망고객이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는 결과물(최소한
언론홍보, 전자책, 콘텐츠, 플랫폼)을 미리 만든 후 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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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프라인상의 지인부터 활용하자
지인 중에서 여러분의 사업에 관심이 있고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에게 기꺼이 자신의 지인을 소개하거나 추천해 줄 사람이 누구
인지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방법으로 여러분은 사전에 샘플을 포함한
소개자료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2) 온라인을 활용하는 방법
① 네이버 블로그 서로이웃 맺기
② 네이버 카페, 다음카페 친구 만들기
③ 네이버 밴드 친구 만들기
④ 페이스북 그룹, 인스타그램 친구 만들기
⑤ 카카오 단톡방, 카카오 채널 친구 만들기
⑥ 유튜브 구독자 친구 만들기
⑦ 틱톡 구독자 친구 만들기
⑧ 온라인 포럼, 세미나 친구 만들기
⑨ 온라인 커뮤니티 친구 만들기
⑩ 온라인 광고(검색.배너.영상)를 통해 친구 만들기
필자가 늘 강조하는 부분은 퍼스널브랜딩 후 공통분모를 먼저 만들고
마케팅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한 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담은 전자책과 영상
콘텐츠로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진행순서는 고객DB구축 – 정보제공 신뢰구축 – 상품, 서비스 제안 – 판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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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고객의 행동을 촉구하는 일과 고객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
시켜 줄 수 있는 모임 공간(플랫폼) 그리고 플랫폼에 고객의 진솔한 리뷰와
공감 등을 많이 만들어서 고객 줄 세우기를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온라인상에서 제휴 마케팅 진행하기
앞서 여러분의 고객을 많이 알고 있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에 대한 질문에 답을 달아 보셨나요?
여러분도 어느 정도 고객을 모으면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처럼
여러분의 고객이 되어 줄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사람과 제휴해서
협업을 통한 레버리지 효과를 얻는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 카페지기, 그룹장 등등 여러분과 비슷한 사업을 하고 있거나
속성이 비슷한 팬층을 갖고 있는 사람과의 협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사람이든 기업이든 모든 것을 잘할 수는 없습니다. 각자의 장단점이 있기에
상호 보완할 수 있는 파트너와 제휴를 맺고 협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필자의 저서 중 플랫폼 성장의 비밀이란 전자책을 읽은 분은 플랫폼의 중요성
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 세상은 먹이사슬과 상호 밀접한 연관 관계를 갖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
다. 따라서 한가지 축을 가지면 다른 한 축과는 자연스럽게 협업이 이루어 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여러분이 부동산 분양상담사들이 많이 모여 있는 카페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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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어떤 사람이 여러분의 고객이 될 수 있을까요? 바로 분양회사 또는 직접
시행, 시공,분양까지 하는 소규모 건설 업자일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이 어떤 사업을 하든지 하나의 축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
은 고객이 바라고 원하는 패를 가지고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볼까요? 여러분이 부동산 투자자들이 모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또한 분양을 목적으로 하거나 부동산 매매를
목적으로 하는 그룹들과 연계된 사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분양물건이나 부동산 매물을 가져올
수 있는 사람이라면 분양상담사들이 모인 곳이나 부동산공인중개사들이 모인
곳이나 부동산 투자자들이 모인 곳들과 제휴를 맺고 협업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여러분이 개인적인 파트너들과 제휴 등 협업을 하는 경우 리퍼럴
리워드방식의 어필리에이트들과 성과 보수형 소개 마케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분은 누구와 협업을 할 것인지를 특정해야 합니다. 제휴 마케팅이
좋은 점은 내가 직접 영업을 하지 않아도 나를 대신해서 영업을 해주는
파트너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사업적인 레버리지 효과로 사업을 성장
시킬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방법입니다.
4) 오프라인상에서 제휴 마케팅 진행하기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일을
다 잘하는 사람도, 기업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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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모든 것을 배워서 영업도 잘하고 상품도 잘 만들고 마케팅도 잘하고
고객도 잘 모을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성장하고 성공하려면 좋은 제휴파트너를 만들고 아웃소싱과 협업을
통해서 나의 부족을 채우는 일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영역을 특화해 나가면서 그 외는 좋은
파트너를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잘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자신이 잘못하는 부분은 최고의 전문가와
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비용이 싸다고 아무나 선택하면 안 됩니다. 여러분의
퀄리티가 높아지려면 최고의 파트너들과 협업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가치는 여러분 스스로 만들 수 있으며 여러분의 가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여러분이 버는 돈의 액수도 비례하여 커진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한 분야의 최고로 명성을 떨친 적이 있습니다. 수조의 재산을 가진
분도 필자를 만나려면 미리 예약을 해야 했으며, 필자는 함부로 사람을 만나러
다니지 않았고 내가 있는 장소로 모두 오도록 했습니다. 여러분은 남이 정한 룰을 따라 하면서 살고 있습니까? 아니면 내가 만든
룰대로 살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면 여러분의 룰을 따르는
고객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공식입니다.
3. 고객을 모으는 도구
1) 주고 또 줄 수 있는 가치가 있는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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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은 기브앤테이크가 아닙니다. 기븐앤기브 그리고 또 기븐앤기브 입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최초에 제공하는 무료 콘텐츠가 정말 가치가 큰 것이어야
합니다. 어디서도 알려 주지 않는 내놓고 싶지 않은 고급정보를 무료로 알려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때 바이블마케팅인 소책자 전자책이 정말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물론 서비스 상품이 아닌 제품이 존재하는 상품이라면 가치가 있는
샘플 혹은 제품과 사용법 등 레시피를 전자책으로 함께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여러분의 진정성이 가망고객들에게 전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신기한 마케팅 전자책 무료 나눔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지인들에게도 나누어 주기를 요청하는데 그 이유는
필자도 성공법칙과 성공공식을 모르고 좋은 멘토 없이 사업을 하면서 죽을
만큼 힘든 실패의 경험이 있기에 여러분들은 그저 이론만 알려주는 가짜
들에게 시간 낭비하지 않고 성장하고 성공하시길 진심으로 바라기 때문
입니다. 모든 고객은 단 한 명의 고객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됩니다. 필자가 분신
만들기 제자 양육에 주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곱하기의 성공법칙이
적용된 것입니다. 여러분은 조급한 마음과 욕심부터 버려야 합니다. 최초의 단 한 명의 고객을
맞이하고 최선을 다해서 섬기며 그 다음은 꾸준히 반복해서 또 다른 한 명을
쌓아 나가면서 여러분이 감당할만한 숫자가 차면 제자들이 나의 일을 이어서
하도록 하면 됩니다. 그것이 눈덩이가 굴러가면서 점점 커지는 성공법칙입니다. 여럿이 있다면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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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지만 시작은 단 한 명부터입니다. 소중한 한 사람에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외에도 여러분은 퍼스널브랜딩, 고객 줄 세우기 등을 신기한 마케팅
도구를 활용해서 신속하게 시스템으로 구축해 놓아야 합니다. 사업은 기본적인 최소한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습니다.
2) 돈 버는 가속도를 높이는 도구(채널) 구축하기
① 온라인 홍보 채널 구축하기
블로그, 카페, 카카오 채널, 밴드, 단톡방,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홈페이지 등에 모두 양질의 콘텐츠를 고객 접점 키워드로 채워야
합니다. 고객이 반응하고 참여함으로 방문자 숫자, 조회 수, 공감, 댓글 등 고객 줄
세우기가 잘 되어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② 온, 오프라인 홍보채널 구축하기
웨비나 등 온라인 세미나, 포럼, 강좌 등 온라인 채널을 구축하고, 오프라인
세미나, 포럼, 강좌 등 오프라인 모임 채널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③ 온, 오프라인 광고 채널 구축하기
온라인과 오프라인상 진행할 광고 채널 구축하고 예산을 책정한 후 매출
대비고정 30%를 광고비용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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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짧게 핵심만 알려 드리기 위해서 작성한 글이라 자세한 설명을 담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시고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 연락
주시면 더욱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필자에게 오실 때 필자가 본 칼럼에서 여러분에게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 답을
찾아서 가지고 오시면 실전 코칭을 해 드릴 수 있기에 더욱 알찬 시간을 가질
수 있으니 구체적인 질문 문안을 준비해서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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