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1. 27. 14:11ㆍ카테고리 없음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이라 함은 분산원장과 블록체인 모두 포함되지만 개념의 이해를 위해 분리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가게 주인은 건망증이 매우 심해서 꼭 기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의심이 매우 심해서 장부의 조작이나 위조에 대해 항상 걱정을 합니다. 그래서 몇가지 새로운 방법으로 위조를 방지합니다 .
가져가는 상품과 액수 날짜 성명등을 장부에 기록해둡니다. ( 트랜젝션, 유효성 검증 )
장부내용의 조작 방지를 하기 위해 장부 내용을 복사하여 외상 거래 당사자와 동네 여러 사람들 에게도 복제된 장부를 가지고 있도록 합니다.
당연하게도 복사된 장부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장부는 더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다고 할수 있지요.
누군가 외상값을 돌려주기 싫어서 장부내용을 변경해야 한다면 주인 아주머니 장부만 조작하면 않되고 복사본을 가지고 있는 모든 동네 사람것을 모두 변경
현재 비트코인 노드통계를 볼수 있습니다. 10780개가 가동중
https://bitnodes.earn.com/
현재 이더리움 노드통계를 볼수 있습니다. 21931개가 가동중
https://www.ethernodes.org/network/1
외상값을 돌려줘야 합니다. 건망증과 의심이 많은 가게주인은 장부 내용이 위조되지 않았는지 액수가 제대로 기록되었는지 항상 확인을 하고 싶어 합니다.
가게 주인은 자신의 장부와 대조하기 위해서 외상 거래장부를 가지고있는 몇사람에게 연락을 해서 장부를 가져오라고 합니다.
그리고 꼼꼼히 여러 장부를 비교하여 같은 내용이 적혀 있는지 검사를 합니다.
즉 암호화폐는 분산원장+블록체인 이렇게 철저하게 보호되어 위조나 해킹이 불가능한 구조
( 블록체인 편은 https://steemkr.com/kr/@tintom/2fgvq8 )
트랜젝션 : 외상 으로 물건을 가져오거나 돈을 돌려주는 모든 행위 즉 기록해야하는 모든 거래를 트랜젝션이라고 부릅니다.
채굴 : 채굴 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중에는 이렇게 불특정 장부들의 내용을 비교하고 거래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일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이 일을 하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누구보다 빨리 처리 해야 하고 비밀 번호를 찾으면 보상을 받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하기 위해 예시를 사용 했지만 블럭체인 개념을 프로그래머가 아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