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27. 12:38ㆍ#신기한마케팅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필자가 상담을 하다보면 이런분들과 자주 만나게 됩니다.
내가 만든 제품은 참 좋은데 사람들이 안 사요. / 홍보, 광고비는 계속 나가는데 반응이 너무 없어서 밤에 잠을 못 자겠어요. / 상세페이지도 열심히 만들었는데, 왜 고객들이 3초 만에 나가버릴까요?
만일 여러분들이 고객이 원하는 것이 아닌데 판매를 하려고 한 것이라면,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변경 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고 서비스 임에도 잘 팔리지 않는다면 해답은 브랜딩이 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브랜딩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익혀야 하는 매우 중요한 스킬이 있답니다.
무엇일까요? 그것은 여러분이 전하는 메시지를 클릭하도록 만들 수 있는 제목, 즉 카피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필자가 늘 강조하는 것은 고객의 의심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단계가 필요하다 입니다. 따라서 광고카피에도 본문내용에도 꼭 들어가야 할 요소와 단계가 존재 합니다.
고객의 문제제기하고 부각시키기 - 고객과의 친근감(소속감, 유대감) 심어주고 형성 하기 - 여러분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신뢰쌓기 - 구매행동이 일어나도록 제안하기
상기의 순서는 그동안 무수히 알려드린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이것을 잘해야 합니다. 상기 내용은 단지 브랜딩, 광고카피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고객을 만날 때도 설득의 화법으로도 유용하며, 여러분이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 때에도 뉴스레터, 세일즈레터, 랜딩 페이지를 만들 때에도 모두 넣어 주어야 할 요소이며 단계입니다.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신기한마케팅에서 알려드리는 기발한 카피 문구를 잘 쓰는 방법은 광고뿐 아니라 블로그 썸네일이나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 때, SNS 채널의 제목, 이미지, 동영상 모두 중요한 요소입니다.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필자도 '어떤 제목을 지어야 많은 사람이 클릭할까?'라는 고민이 늘 있답니다. 그런데 잘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뉴스기사제목과 유튜브 제목을 참고 하시고, 그래도 어렵다면 질문을 던지거나, 퀴즈를 내는 형태의 제목이나 00 VS 00이런식의 대결구도로 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예) 다이어트 매번 실패하신분 VS 성공하신분의 차이점은?
특히 질문을 던지는 글 중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질문에 대해서 고객은 잘 반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필자도 이번 제목을 퍼스널브랜딩 시 효과를 극대화하는 홍보카피, 광고카피가 있다는데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라는 질문 제목을 달아 보았습니다.
오래 전에 필자는 간다마사노리란 분의 저서를 거의 대분분 읽고 공부 했는데요. 그동안 제자들에게 빌려 주다보니 거의 소실되고 다시 구입하려고 책방을 뒤져도 거의 대부분 절판이라 구하기가 쉽지 않았답니다.
간다 마사노리의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이란 책을 구하실 수 있는 분은 한번 읽어 보세요.
고객의 문제와 고민 그리고 불편
고객이 '힘들어하는 문제와 고민'를 명확히 짚어 보세요. 필자가 늘 강의 시 마다 강조하는 부분인데요. 돈 버는 글쓰기와 카피 문구를 작성하려면 고객이 가진 ‘개인적인 고통’을 단어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어떨 때 분노를 느낄지, 어떤 것에 고민과 불안을 느낄지를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고객이 훨씬 공감하는 단어를 찾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친근함(동질감, 소속감)
고객의 '고통'을 이해하고, 해결할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분이 그 문제를 해결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전문가로 인식 시킬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도 그냥 드리대면 안됩니다. 사람은 이성적이거나 논리적이지 않기 때문에 직감적으로 좋은 느낌, 친근한 느낌이 들지 않으면 이야기 자체를 듣지 않는 습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카피 문장을 쓸 때는 친근감을 주는 방법의 화법을 활용한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필자가 신기한마케팅을 통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새로운 친구에게 공통분모를 만들어서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처럼 카피 문장을 작성하는데요. 블로그 서로이웃, 페이스북 그룹친구, 카페회원님께 00님과 함께 00에서 활동하고 있는 000입니다.
이런식으로 당신과 같은 곳에서 같이 활동하는 사람이란 인식을 먼저 심어 주면서 소속감과 친근감을 주려고 한답니다.
또한 글을 읽는 가망고객과 동질감을 줄 수 있도록 나도 여러번 실패한 경험이 있답니다. 성장과정에서 누구나 실패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픈만큼 성숙되는 것처럼 똑같은 실수나 실패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이런 방법은 있답니다. 실패를 안하고 성공한 사람은 없답니다.
이런식으로 글을 읽는 사람의 실패를 정당화시켜 줌으로서 동질감을 심어주고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글을 읽는 사람과 공동의 적을 만들어주는 것도 입소문과 소속감 동질감을 모두 형성 할 수 있는 좋은 제목인대요. 코로나18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구해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면 동참 하시겠습니까?
자신의 실패나 부끄러운 비밀을 털어놓는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처음부터 실패담이나 부끄러운 이야기를 하는것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기기에 어느정도 친근감이 생긴 후에 더욱 더 친해지려면 속마음을 들려 주는 것이 좋다는 의미 입니다.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의 소문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는 우리 주변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고 공통의 관심사를 불러 일으키기 좋은 소재 입니다.
절체절명의 위기를 딛고 성공하는 역전 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사람들은 인생 역경을 이겨낸 휴먼스토리에 큰 반응을 일으킨답니다. 인간승리를 통해서 글을 읽는 분들이 삶의 희만이 생기고 긍정애너지를 통해 나도 할 수 있다는 힘을 얻도록 하는 것은 카피, 글쓰기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랍니다.
전문가가 아니면서 자신도 잘 모르는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교 1학년정도가 읽고 바로 이해 할 수 있는 쉬운 글쓰기가 되어야 전달력이 커진답니다.
무엇보다 동질감도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남이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로 들려야 합니다. 따라서 글을 읽는 사람과 사회적 지위가 같다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필자가 신기한마케팅 강의 시 마다 매번 강조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과 실천이라는 것입니다. 대부분 처음에는 열정이 있어서 바로 실행하지만 꾸준히 하는 분들은 얼마 안됩니다.
성실하게 꾸준히 숨쉬며 밥을 먹는 것처럼 매일 매일 실천해 나가야만 작든 크든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게 된답니다.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필자는 약3년전부터 극심한 고난이 수도없이 찾아와서 흔들고 있답니다. 딸아이도 아프고 부모님도 서너번씩 대형 수술을 하시는 등 최근에는 아버지도 거의 실명 상태인데 어머니마저 거의 실명 상태라 매주 찾아 뵙는 정도로는 안될 것 같은 상황이랍니다.
누구나 격게되는 일이 부모님의 노환인데요. 필자도 지금부터 몸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약20년 후에는 여러 질병으로 고통을 받게 될 것이 보여지네요.
현재 무엇을 준비하는가에 따라 미래가 다른 것처럼 오늘 해야 할일을 오늘 하도록 더욱 노력해야 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죄송합니다. 사적인 이야기가 길었네요. 가족이 아프면 경제적인 활동을 하기 어렵게 된답니다. 그래서 필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1인기업, 긱경제에 대해서 10여년 전부터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친근한 접근 다음에는 해결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고통'의 근본 원인을 밝히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나 구조 등을 소개해야하는데요. 이단계에서 우리 제품이 제일 좋아요. 라든지 우리의 서비스가 가장 좋아요하면서 제품을 드리대면 안됩니다.
고객이 안고있는 고통을 해소해줄 수 있는 장점과 특별한 혜택을 먼저 이야기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신뢰성과 안전성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과학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이것이 없으면 고객의 의심을 해소하기 어렵기에 제품을 판매 할 수 없게 됩니다.
우리 제품에 대해 설명하면 '사고 싶다'라고 말하는 고객은 어떤 사람일까요? 왜 우리 제품이 고객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우리 제품의 장점과 혜택을 들은 순간 고객은 어떤 의문을 가지고, 또 이 의문을 날려버릴 증거는 무엇이 있을까요? 카피 문구를 작성하기 전에 이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세요. 이것이 없으면 서두에 자주 만나게 되는 질문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만든 제품은 참 좋은데 사람들이 안 사요. / 홍보, 광고비는 계속 나가는데 반응이 너무 없어서 밤에 잠을 못 자겠어요. / 상세페이지도 열심히 만들었는데, 왜 고객들이 3초 만에 나가버릴까요?
고객의 의심까지도 해소 했다면 이제는 제안을 해야 합니다.
해결책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 내용’과 ‘판매 조건’을 소개하면서 가치를 최대한 높여서주어야 합니다. 고객은 자신이 지불한 돈보다 훨씬 큰 가치를 주어야만 만족하는 존재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 가격대 상품을 제시하여 비교적 자신이 지불하는 돈의 가치보다 크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 하게 하는 방법도 있으며, 특별한 혜택을 주어야합니다. 필자가 자주 인용하는 말 중에 좋은 낚시대도 무료로 주고, 고기를 잡는 포인트로 알려 준 후 미끼와 찌를 판매 하라는 것인데요.
이처럼 큰 가치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의 요소를 무엇으로 어떻게 추가해 줄까를 연구해야 합니다. 또한 안정성인데요. 어떤 근거데이터로 인하여 안전한지 편리한지 소비자보호 등 어떤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 A/S는 어떤방식으로 보장할 수 있는지 즉 사후관리에 대한 부분까지도 구체적으로 넣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상품 퍼스널브랜딩, 광고카피 네이밍은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하여 보자마자 바로 알아차리게 짓은 후 뉴스기사와 SNS를 통해서 대형 검색포털에 모두 대량으로 상위 노출 시킴으로서 고객이 검색 시 무조건 많이 노출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퍼스널브랜딩 시 시장을 세분화하면 할 수록 내가 팔려고 하는 상품의 장점을 알아봐 주는 사람을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키워드가 문장으로 이루어진 세부키워드, 상세키워드입니다.
간혹 대기업은 시장 진출 전 설문조사를 통해서 고객의 반응을 보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제품을 출시 하는데요. 우리도 설문조사를 통해서 고객의 반응과 리뷰를 얻은 후 고객의 의겸을 반영 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다시 리뷰를 모아서 이를 활용하면 입소문 그룹과 팬덤까지도 형성하고 얻을 수 있게 된답니다.
제품 리뷰를 확인해 고객이 만족하는 포인트를 찾아내서 카피 문구를 만드는 것이 바로 여러분이 해야 할 광고카피 작성법입니다.
이제 마지막 행동인데요.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을 하라고 설득하는 단계입니다. 카피 문구는 결국 무언가를 '팔아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구매하도록 재촉해 주어야 합니다.
이 카피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서 고객 반응이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이를 콜투액션이라고 부른답니다. 유큐브를 보면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합니다. 하는 것도 행동을 요청하는 것에 해당 한답니다.
특히 구입 조건이나 주의 사항을 있는 그대로 쓰기보다는 최대한 긍정적인 면을 부각해서 친근하게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카피를 쓰는 게 좋으미 광고나 상세페이지 작성할 때 이 부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고객의 행동을 요청하려면 고객이 이것저것 생각하게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선택지가 적었을 때 오히려 판매가 올라간답니다. 이것 저것 고르라고하면 고객은 대부분 잘 고르지 못하고 자칫하면 처음단계로 돌아가 버릴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추천 상품' 을 정해놓고 밀어 주어야 합니다.
퍼스널브랜딩 시 자주하는 질문 코너를 넣어서 알려 줄때는 딱딱한 규정문이 아니라 친근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것이 구매율을 올리는 촉매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소중히 생각한다면 인간미를 느낄 수 있는 말투와 친근한 문장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기한마케팅 퍼스널브랜딩 시 끝으로 못다 전한 것은 추신을 넣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목 다음으로 많이 보는 것이 마지막으로 덧붙이는 '추신'이라는 사실을 아고 계신가요 . 가장 인상 깊게 남기고 싶은 말을 남기시면 됩니다.
* 추신
지금까지 신기한마케팅 퍼스널브랜딩에서 카피가 왜? 중요한지 잘 아시게 되셨을 것입니다. 사실 제목을 보고 클릭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시간은 3초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1-2초만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기 위해서는 특히 디지털세상인 온라인 상에서는 제목글도 중요하지만 썸네일 이미지도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고 글을 보시고 궁금하신점은 1인기업비즈니스연구회 필자에게 댓글 남겨 주시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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